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소규모 건설현장 추락사고 예방위해 기본 안전수칙 직접 점검
등록일
2021-08-13 
조회
2,876 
- “추락사고 위험요인 방치에 대해서는 용납 불가”
  “다음 현장점검의 날부터 불량한 현장은 즉시 감독하고 사법 조치”
- “소규모 건설현장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시스템비계 집중 지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7월에 이어 8월의 첫 번째 "현장점검의 날"인 8. 13.(금) 10:00부터 약 1시간 동안 서울 중구 소재 소규모 건설현장을 찾아 추락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안전조치가 미비한 부분에 대해 강력히 시정을 요구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과 서울지방청 소속 산업안전보건감독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원이 점검팀을 이루었다.

안경덕 장관은 “7월 현장점검의 날에 전국 4,500여 개 현장을 일제 불시 점검했고 이 중 70%가 추락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난간 설치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았다”라고 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추락 사망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라고 표하면서 “다음 현장점검의 날부터 불량한 현장은 즉시 감독하고 사법 조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오늘 점검한 주택 신축공사 현장의 시공사는 ‘19년부터 시스템비계 비용 일부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곳으로 ’18년부터 총 26개 공사를 진행했고 사망사고는 발생하지 않은 곳”이라고 밝히면서 “앞으로 정부는 안전관리가 열악한 소규모 건설 현장에 시스템비계, 안전방망 등 추락예방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비용을 아끼지 않고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전국의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감독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점검팀은 전국 2,000여 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추락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코로나19 방역 수칙 및 폭염 관련 예방수칙 등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문  의:  안전보건감독기획과 이철호 (044-202-8904)
첨부
  • hwp 첨부파일 8.13 고용노동부 장관 현장점검의 날 소규모 건설현장 추락위험요인 점검(참고 안전보건감독기획과)77.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 pdf 첨부파일 8.13 고용노동부 장관 현장점검의 날 소규모 건설현장 추락위험요인 점검(참고 안전보건감독기획과)77.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